애플의 저서

◆ 주요저서 (편저 포함)

Educating the Right Way : Markrts, Standards, god and inequality, 2001

Power, Meaning, and Identity : Essay in Critical Educational Studies, 1999

Education/Technology/Power: Educational Computing as a Social Practice, 1998

Cultural Politics and Education, 1996

Democratic Schools, 1995

Official Knowledge : Democratic education in a conservative age, New York, 1993

The Politics of Textbook, 1991

The Curriculum: Problems, Politics, and Possibilities, 1988

Teachers and Texts : A Political Economy of Class & Gender Relations in Education, 1986
Ideology and Practice in Schooling, 1983

Cultural and economic reproduction in education : essays on class, ideology, and the state, 1982

Education and Power, 1982

Reproduction, contestation and curriculum, New directions in education : critical perspectives, 1981

Ideology and Curriculum, 1979

Schooling and the Rights of Children, 1975

Educational Evaluation: Analysis and Responsibility, 1974

* 이외에 논문 다수. 인터넷 검색결과만도 약 100여 편 정도가 각종 교육관련 저널에 소개

위의 저서 가운데 2014년 현재까지 지금까지 국내에 번역 소개된 것은 다음과 같다.

Ideology and Curriculum(1979) - [교육과 이데올로기] 박부권, 이혜영 옮김, 1988

Education and Power(1982) - [교육과 권력] 최원형 옮김, 1991

Cultural and economic reproduction in education : essays on class, ideology, and the state(1981) - [교육의 재생산 이론] 배종근 역, 1987




"참된 교육평가를 위하여" 
     마이클 애플 심충보 옮김 |  교육비평 제3호 | 2001년 봄

"교육방송 청소년수용자의 상품화:TV채널과 교육의 정치학" 
    마이클 애플 | 커뮤니케이션 기술혁명의 정치경제학 제8장 | 저자 로버트 맥체스니|역자 김지운|커뮤니케이션북스 | 1999


**이 가운데 [교육과 이데올로기], [교육과 권력]은 한국의 교육운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실천교육학의 '교과서'이다.  









<2000년 이후 국내에 번역 출판된 마이클 애플 교수의 저서, 논문>


[학교지식의 정치학 - 보수주의시대의민주적교육] 

마이클 W.애플 저 | 박부권 역 | 우리교육 | 2001

이 책의 저자 마이클 애플은 교육을 정치적인 맥락에서 연구해온 진보적 지식인으로서, 전교조 결성을 지지하는 등 한국의 교육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다. 그는 이 책에서 정치, 경제, 기술공학의 과도한 영향으로 축소, 왜곡되어온 교육의 의미에 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그의 문제의식은 권력 유지의 중요한 메커니즘으로 작용하는 교육의 내용으로 이어진다. 즉 어떤 종류의 지식을 가르칠 것인가, 누구의 지식이 '공식적'인가, 그리고 그것을 결정할 권리는 누구인가에 관한 심각한 갈등의 현상과 본질에 대한 해석이 내용의 핵심이다. 그래서 이 책의 원제도 '공식적인 지식(Official Knowledge)'. 공식적 지식은 다양한 수준에서 교육과정, 교수, 그리고 정책을 놓고 벌어지고 있는 투쟁을 분석하여, 현재의 상황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과 한계성을 탐색한다. 결국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보수복고의 시대에 우리는 학교 기관에서 무엇이 잘못되고 있는가를 살펴야 하고, 그러한 작업에 교사를 주축으로 하는 진보세력이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알라딘 제공]


[미국교육개혁 옳은 길로 가고 있나] 

마이클 W. 애플 저, 성열관 역 | 우리교육 | 2003

급격하게 보수화되고 있는 미국 학교의 현실을 설득력 있게 비판한다. 보수파 운동의 부리와 보수파들이 교육에 불러일으키고 있는 급격한 변화를 파헤치고, 보수파들이 연합하여 꾀하고 있는 계획을 해부하고, 그들이 주도하는 교육개혁이 공교육의 민주성을 어떻게 위협하는지 보여준다. 특히 바우처체도와 학교선택제와 국가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미국 교육계가 직면한 중요한 쟁점들을 날카롭게 분석한다. 구체적이고 상식적인 차원에서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교육의 극우화를 막고 교육을 모든 미국 아이들의 필요에 맞게 더 민주적으로 개혁할 해결책을 제시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문화 정치학과 교육

마이클 W. 애플 저 | 김미숙 외 옮김 | 우리교육 | 2004

<교육과 이데올로기>, <교육과 권력> 등의 저서가 우리나라에 소개된 바 있는 애플의 책이다. 애플은 영향력 있는 네오마르크스주의 분석가로, 이 책은 1992년에 이루어진 존 듀이 기념 강연 원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교육 보수화와 시장화 문제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보수적 국가와 사회운동의 성장과 형성, 그리고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보수파들에 의해 전개되는 국가 교육과정, 학력평가, 학교선택제 등 교육 '개혁' 정책의 수사적인 면과 실제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예상독자는 공적인 교육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현장 교사들이다. 
[알라딘 제공]



[비판적 교육학과 공교육의 미래] 

마이클 W. 애플, 제프 위티, 나가오 아키오 공저
정영애, 이명실, 고경임 옮김  | 원미사 | 2011년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을 재검토하는 『비판적 교육학과 공교육의 미래』. 영국과 미국, 그리고 일본의 비판적 교육학자들이 저술한 것이다. 전지구적으로 확대되는 신자유주의ㆍ신보수주의 교육개혁에 대응하기 위한 전지구적 차원의 비판적 저항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를 위한 지적 소통과 정보의 공유를 시도한다. 공교육의 기반을 붕괴시키는 신자유주의ㆍ신보수주의 교육개혁에 대한 저항 헤게모니 실천의 핵심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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